3.3a 개발연구는 훈련인가?_3
개발연구는 그 자체로 '지식 공동체'로 생각할 수 있지만 사회 정책, 환경 연구, 성 연구 및 식민지 이후 연구를 포함한 여러 교차 절단 '지식 공동체'를 그린다. 몰테베르크와 버그스트롬(2000년)은 개발연구가 사실에 의해 정의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자연 사회 인터페이스에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따라서 다른 존재론적 지위의 현상이 연결되는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2002a : 25).
개발연구가 주로 사회과학 내에서 지적 위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정도에 문제가 있다. 농업 및 농촌 개발에 종사하는 개발연구 전문가들은 개발 잠재력을 결정하는 데 있어 농업 과학 (토양 과학 및 생태학 연구 포함)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환경과 개발에 관련된 문제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또한 개발연구에 대한 광범위한 정의의 일환으로 과학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래서 개발연구는 어떻게 이 거대한 학문과 과목을 하나로 모으려고 노력해야 하는가?
3.3b. 교차 수양은 무엇인가?
학제 간 연구 내에서 다른 개념화와 용어가 어떻게 다루어 져야 하는지에 대한 합의는 제한적이다 (Bergstrom and Molteberg, 2000 : 9; Kanbur, 2002 : 483).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용사는 '학문 간, '학문 간, '다 학문적'연구 및 '학문 간. 관련 명사는 학제 간, 다학문 및 학제 간이다 (정의는 박스 3.5 참조).
간단히 말해서, 교차하는 어떤 종류의 학문도 혼합하는 것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다학제에는 연구자들이 징계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하지만, 전체 팀이 여러 분야의 연구원을 포함하는 팀이 포함된다. 교양은 공존보다 통합을 향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인데, 다른 학문은 여전히 분별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더 깊은 통합이 명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또는 팀)은 처음부터 개념과 방법론을 통합하려고 노력한다. 대부분의 개별 연구자들은 적어도 두 번째 학문에 익숙할 거다.
Box 3.5 학제 간 용어의 정의 |
교차 징계는 두 가지 이상의 분야 분석 및 방법에 실질적으로 기초한 분석 또는 정책 권고안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다원성은 개별 규율 기반 연구자 (또는 팀)이 징계 범위 내에서 문제를 조사하고 그 후 전반적인 분석 합성과 결론을 함께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제 간은 처음부터 전체 연구 운동 전반에 걸쳐 두 가지 이상의 징계 접근법을 심층적으로 통합하려고 시도하는 연구를 의미한다. 출처 : Kanbur (2002 : 483). |
통학은 새로운 학문을 형성할 가능성과 함께 두 개 이상의 학문을 완전히 통합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가령 민족학으로 알려진 현장 연구 방식은 인류학에서 출발했지만 심리학·철학·사회학 등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다. 이 분류의 최종 선택은 '비학문적'인데, 이는 트랜스 학문과 같지 않으며,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취할 수 있는 입장인 잘 정의된 징계 경계 내에서 일해야 한다는 개념을 무시하려는 의도적인 시도를 나타낸다.
이러한 개발연구의 개념화는 버그스트롬과 몰테베르크가 교차 학문 개념을 연속체 내에 있는 것으로 인식한 것을 반영하여 그림 3.2에서 표현되었으며, 한쪽 끝에는 '추가적'접근법 (다학문적)과 다른 쪽 끝에는 완전히 '통합적'접근법 (2000 : 11)이 있다.
가령 관개수나 ‘상업’ 물보다는 사람이 직접 소비하기 위해 식수 위주의 물 공급 지역에서 제시할 수 있다. 토목 기사(즉,)를 위한 것이다. 기술자) 식수 공급과 공공 물 정책에 대한 우려는 주요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와 관련이 있는 경향이 있다. 경제학자들에게 그들은 공급 비용(자본과 반복)과 가계에 의한 물 수집과 관련된 비용과 가격 정책과 관련이 있다. 개발 도상국의 농촌 개발 전문가에게 보어 홀과 보호 스프링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사회개발 전문가에게는 개선된 급수 시스템의 사회적 함의가 주된 관심사가 될 거다. 이로부터 물(급수)이 한 분야(민간기술자 등)에 특화된 사람들의 유일한 관심사에 맡겨지기에는 너무나 중요한데다 다학제·학제·학제 간 접근이 항상 우월할 것이 분명하다. 다양한 학문에서 제공하는 통찰력을 결합한 이러한 연구는 그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독점이 없는 개발 도상국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산업화한 국가 또는 과도기 경제에서 사회의 많은 분야에 대한 이해와도 관련이 있다.
3.4 교과과정의 성과 개발연구 연구
3.4a 개발연구, 지식과 과학_1
이 절은 개발연구가 현실과 지식의 본질에 대해 연구자가 하는 근본적인 가정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그리고 실증주의, 상대주의자 또는 현실주의적 접근법이 채택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에 초점을 맞힐 것이다.
현대 개발연구는 인식론적 입장의 전체 범위를 끌어들이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실증주의에서 상대주의로 강조되는 것이 눈에 띄게 바뀌었다 (Scheyvens and Storey, 2003 : 132).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포지티비즘은 지배적이었고, 산업화에 대한 공통된 선형 경로를 제안한 대개발 이론에서 볼 수 있었다.(이 문제들은 4장에서 더 자세히 탐구될 거다. 이것은 아마도 개발 도상국의 사회 경제적 발전 연구에 비 경제학자와 비교하여 당시 개발 경제학자들의 비교 강도에 반영되었을 것이다. 현대 개발연구는 상대주의 (참여 빈곤 평가에서 볼 수 있음) 지향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경제학자들의 권력의 상대적 감소와 특정 학문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개발연구 연구원으로 자신을 묘사할 수 있는 일부 연구원을 포함한 다른 연구의 참여를 반영한다.
출처: Sumner, A. and Tribe, M.A., 2008. International development studies: Theories and methods in research and practice. Internasjonal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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