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연구
다양한 종류의 연구가 다른 연구 과정을 가질 거다. 복잡성과 정교함 측면에서 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연구를 구별할 수 있다. 기초 연구 - 즉. 추상적 개념과 이론적 구축 - 연속체의 한쪽 끝에 있지만, 일상적인 조사 (아마도 상업적 또는 태도적 이유로 수행될 수 있음)와 같은 더 많은 적용 연구가 다른 쪽 끝에 있을 것이다. 이 문제는 6장 6.2절에서 논의에 다시 소개된다. 데이비스(2004)는 상자 5.1에서 재현되는 유형학에서 7가지 연구 변형을 확인했다. 양식화된 연구 주기(박스 5.1)는 다양한 변종에 대해 크거나 작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상적인 조사 연구는 방법론적으로 혁신적이거나 미래의 연구 우선순위를 식별하는 것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
DS와 관련된 발표된 연구 결과에서 분명히 적용되는 또 다른 점은 문제 지향 연구와 기술 지향 연구 사이의 차이다. 문제 중심 연구는 특정 연구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한 것이며, 기술 중심의 연구는 종종 연구 방법과 기술의 시설을 입증하는 데 더 관심이 있다. 경제학자들은 문제 지향보다는 기술 지향적인 연구에 지나치게 집중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DS 연구는 정책과 실천의 분석에 집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른 조사 영역보다 문제 지향적이다 (제2장의 토론 참조).
연구 과정 자체(박스 5.2)는 6개의 링크된 단계로 구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연구 과정이나 주기 (정책 주기와 같이 - 6장에서 제시한 정책 관리의 양식화된 표현)는 상자 5.2에 제시된 휴리스틱 장치가 제안하는 것보다 더 반복적일 가능성이 있다. 가령 연구의 각 단계에 관련 문헌에 의존하고 참고하고 그에 따라 연구 과정을 조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별개의 문헌 검토 단계가 없을 가능성도 있다.
Box5.1 데이비스의 7가지 유형에 관한 연구 |
태도(수사, 질적). 통계 모델링(선형 및 로지스틱 회귀). 영향(실험, 준 실험, 반사실). 경제 및 계량 (비용 이점, 비용 효율성, 비용 유용성, 계량 경제). 윤리(사회윤리·공공 협의). 구현 (실험, 준 실험 질적, 변화 이론). 기술 분석(조사, 행정 데이터, 비교, 질적). |
연구 과정이나 주기 중 하나는 연구 문제의 식별과 정의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문학 검토와 아마도 협의 과정을 수반하여 문제 영역을 식별하게 된다. 연구자들은 누가 연구 의제를 설정하는지, 참여 접근법과 같은 특정 접근법에서 참가자 (또는 연구 대상)가 연구의 의제를 설정하는 데 관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점점 더 우려하고 있다. 참여 접근법에서도 관련 주제 영역과 관련된 이전의 연구는 격차 나 문제 영역을 보는 새로운 방법을 검토할 것이며 아마도 현대 정통성에 도전하기 위한 것이었을 것이다. DS에는 상대적으로 조사되지 않은 영역이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이 과정이나 주기의 단계는 종종 기존 연구와 접근법을 취하며, 지금까지 연결되지 않은 현상의 연결을 통해 연구 문제를 재구성하거나 새로운 최신 데이터 (또는 오래된 데이터 재해석)를 수집하거나 새로운 또는 재해석 된 데이터와 도전적인 정통 신념을 통해 현재의 이해를 더욱 발전시킨다. 연구 문제의 정의는 대학 학과나 연구소나 연구자금 조달기관의 우선순위 등 제도적 요인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연구 우선순위와 연구 설계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는 제도적 매트릭스에 의해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
특정 연구 문제는 대상 영역의 보다 일반적인 정의와 관련이 있지만 연구의 목표는 구체적이며 확립된 연구 질문이나 가설은 식별된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실현 가능한 연구 프로젝트를 명시할 것이다.
연구 목적은 연구 문제의 식별과 정의에서 비롯된 거다. 목적은 구체적이고 실현할 수 있으며 유형적이어야 한다.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연구 문항 및/또는 연구 가설을 정했다. 연구 질문과 가설은 서로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가설은 연구 질문으로 표현될 수 있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연구 가설은 연구자가 명제를 시험할 때, 특히 통계적 조사로 명제를 시험할 때 명시적으로 진술될 것이다. 연구자들이 더 광범위하고 개방적이며 유연한 조사 방법을 채택하기를 원한다면, 엄격한 가설 검증 접근법보다 연구 질문이 더 많이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 Mikkelsen (2005 : 125)은 연구 유형에 따라 다른 유형의 연구 질문을 식별한다. 한 단계로 서술형 질문, 설명형 질문, 해석형 질문(박스 5.3)이 있다. 두 번째 단계에서 미켈슨이 수행하는 행동 지향, 경험적, 규범적, 상대주의 지향적 연구가 있는데, 연구 문제와 가설에 대한 접근은 연구 문제와 연구 유형에 의해 알려져 있다.
5.2b. 연구설계 및 운영안
연구 문제를 정의하고 연구 문제나 가설을 정한 뒤 다음 단계는 연구설계다. 이것은 다음과 같이 일련의 순차적 선택으로 나눌 수 있다. :
이론적/개념적 틀을 선택해.
방법론의 선택.
(데이터 수집) 방법의 선택이다.
(데이터) 분석 기법의 선택.
윤리적, 실용적 고려가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러한 선택(제 2 장의 토론 참조)은 연구 문제와 연구 질문이나 가설에 의해 주도되어야 한다. 가령 이론적이거나 개념적 틀을 선택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 연구 문제, 질문, 가설이 가난한 가정의 생계와 관련이 있다면 지속할 수 있는 생활 접근법이 선택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선택은 간단하지 않을 것이며, 기존 이론을 수정, 혼합 또는 결합하거나 4장에서 언급했듯이 연구 수행을 위한 기초로 새로운 이론적 틀을 도매로 구축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Box 5.3 연구 질문 유형 |
기술 연구 : x는 y와 어떻게 다른가? 설명 연구 : y를 유발하는 것은 무엇인가? 또는 y가 x에 의해 야기되는가? 해석 연구 : x는 무엇인가? 아니면 z의 맥락에서 x 현상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행동 지향적 연구: 연구 과정에서 축적되고 확산한 지식에 따라 사람들은 어떻게 행동하는가? 실증연구: 권력은 사회에 어떻게 분산되고 권력의 분배는 어떻게 설명되고 이해될 수 있을까? 다. 규범적 연구: 권력은 사회에서 어떻게 분배되어야 하고, 원하는 분배는 어떻게 정당화될 수 있을까? 상대주의 연구: 권력이 어떻게 사회에 공평하게 분배될 수 있고, 어떻게 가능한 상황에 도달할 수 있을까? Mikkelsen (2005 : 125-7) |
출처: Sumner, A. and Tribe, M.A., 2008. International development studies: Theories and methods in research and practice. Internasjonal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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