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b. 개발연구의 교양과 이론_2

 

가정을 어떻게 봐야 할까? Musgrave (1981, 1993) 무시 , 도메인 휴리스틱 가정의 가지 유형을 확인했다 (Box 4.3). 그들은 각각 i) 개별 제품 요인 시장이 경제 내에서 동질적이고 비분할 적이라는 가정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요인, ii) 세테리스 파리버스의 가정이나 경제에서 국제 거래가 없는 폐쇄 경제와 같은 특정 조건에서만 관련되는 요인, 그리고 i) 이론에 '' 세우고 개발을 촉진하는 요인과 관련이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신고전 경제 이론의 많은 부분에서 '최대화' 촉진하는 요인. 자라는 가정과 같은 많은 생각. 다른 가정들은 현실의 근본적인 개념, 사회의 본질, 그리고 현실이 어떻게 분석되고 이해될 있는지에 관한 존재론적, 인식론적 문제와 관련이 있을 있다.

 

다른 중요한 문제는 많은 개발 연구원이 모국어가 아닌 언어 또는 방언에서 일하기 때문에 수신되고 의도된 의미가 다를 있다는 사실로 대표된다. 번역 , 번역 또는 번역 많은 것을 잃을 있으며, 일부 이론적 용어는 '신성하게'다른 언어 또는 방언으로 번역되지 않을 있다. 어떤 단어와 개념은 다른 언어와 문화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언어에서는 흐릿하거나 모호한 방식으로 존재할 수도 있다( 많은 토론은 5 5.4b 절에서 일어난다).

Box 4.3가족의 유형
무시할 있는 가정 :
특정 상황에서는 어떤 요인이 중요하지 않다.


도메인 가정 :
이론은 특정 가정 조건에서만 관련성이 있다.


휴리스틱 가정 :
거짓으로 알려졌지만 이해를 돕는 이론에 '스텝 스톤'으로 사용되는 가정.


출처 : Musgrave (1981 : 377)

 

이론적 가정은 분야마다 다르며, 이러한 차이가 다중, 상호 내의 징계 긴장의 중심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개발연구의 교양을 강화하는 앞서 3장에서 논의한 경제학자와 인류학자의 대화는 이론화와 가정(방법론과 방법의 관점에서) 측면에서 경제학과 인류학이 사회과학 연속체에 극단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흥미롭다. 가령 경제이론에서 양식화된 경향은 단순/반감, 보편적 법칙, 추상적 모델을 찾는 것이다. 사회 인류학에서 양식화된 경향은 복잡성, 지역 또는 맥락 특이성 여러 동기 / 객체를 찾는 것이다.

 

경제 이론에서 개인은 합리적이고 (행복의 극대화로 읽을 수있는) 효용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들의 행동과 선호도가 외생적으로 형성된다는 공통된 가정이 있다 (,). 분석 중인 시스템 외부에서). 가정은 때때로 '자동 기관'이라고 불린다. 사회 인류학 이론에서 일반적인 가정은 개인의 행동이 그들이 보는 맥락 ( '임베디드 에이전시') 의해 형성되기 때문에 문화적 맥락 내에서 사람들의 행동과 관계를 이해하는 전체론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Booth et al. 요약 :

 

인류학적 접근법을 구별하는 것은 의미와 신념의 미묘함(에믹) 관찰된 행동과 사건(에틱) 패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 (2006 : 2)

 

주류 경제학에서 인간의 행동의 본질에 대한 기본 가정은 분석의 초점인 개인과 집단 상호 작용과는 독립적이고 외생적인 변수가 다른 개인의 행동과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 이어진다. 종종 초점은 다른 제도적 구조 (경쟁 시장만큼 일반적일 있음) 배제하기위한 시장 메커니즘, 특히 경쟁 시장의 메커니즘에 있다. 대조적으로, 사회 인류학에서 초점은 그룹의 행동에 가깝고 그룹과 다른 변수와의 상호 작용은 맥락에 의해 내생적으로 결정된다. 비시장 메커니즘에 집중할 있다.

 

경제학은 인류학의 맥락 화로부터 이익을 얻을 있고, 인류학은 경제학의 일반화로부터 이익을 얻을 있다고 주장할 있을 거다. 바단과 레이는인류학자들이 어떤 변수가 결과에 어떻게 중요한지 말해주지만, 경제학자들은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측정한다”(2006:7) 말한다.

 

간단히 말해서, 이러한 반대 견해는 행동 이론의 바로 구성 요소인 인간의 본질뿐만 아니라 경험적 맥락에서 어떤 이론이 적용되기를 희망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적용된다. 5장에서는 개발연구 내의 구성학의 방법론, 이론적 가정, 연구 방법 사이의협상 확보하는 문제에 대해 다시 논의할 것이다(5 5.3a 5.3b 참조).

 

4.4. 개발연구의 구축

 

        4.4a. 프레임워크의 역할_1

 

장에서 논의는 개발 이론 자체를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비교하기보다는 개발연구 연구 쓰기에서 채택된 이론적 접근에 대한 지적 기초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개발연구 연구에 사용된 이론의 기초와 이론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이제 '추론' 본질에 대한 논의에 해당하는 이론과 논리의 방향이나 인과관계의 관계를 설정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개발연구 연구원이 개발연구와 관련된 분야에서 주로 차용되고 채택된 기존 이론 기관을 사용하리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추론에 대한 관점은 다르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경우, 3 3.2a절에 요약된 바와 같이, 지식의 기초는 귀납적 추론(일반화 그림 ) 통해서였다. 이론적 창조 - 증거로부터)그러나 갈릴레오, 홉스, 데카르트에게 지식의 기초는 연역적 추론 (일반화의 기초로 이론을 사용하고 증거를 수집하는 기초로 삼는 ) 통해서였다.

 

Box 4.4 귀납과 공제뿐만 아니라 복고와 납치를 포함하는 논리적 추론을 위한 근거의 범위를 설명한다. 이들 하나 이상이 연구 연구에 전체적으로 결합 있다. (인터덕티브 접근법으로 알려질 것임). 실제로 취해진 접근법은 대개 연구자의 가정 규율에 달려 있을 거다. 경제학과 정치는 추론과 유도와 매우 일반적으로 관련이 있지만 사회학은 종종 - 매우 일반적으로 - 복고와 관련이 있고 사회 인류학은 - 매우 일반적으로 - 납치와 관련이 있다.

 

출처: Sumner, A. and Tribe, M.A., 2008. International development studies: Theories and methods in research and practice. Internasjonal P